MEMBER  |    |    |    |  
회원 로그인
회원 가입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회원가입으로 서비스 약관개인정보 보호 정책에 동의합니다.
학교인성교육   HOME  |  교육사업  | 학교인성교육
인성 교육의 필요성
img06.jpg
 
프로그램 목표
♧ 사회적 발달 "남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청소년"
♧ 정서적 발달 "마음이 따뜻한 청소년"
♧ 인지적 발달 "슬기로운 청소년"
♧ 신체적 발달 "건강한 청소년"
 
프로그램 특징
생활기술 프로그램
의사소통 기술, 스트레스 관리기술, 자기조절 기술 등 '미래 사회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인성 및 생활기술을 구체적으로 지도
청소년들의 발달에 따른 적합한 프로그램
청소년들이 공감하는 문제 즉, 학교폭력, 친구관계, 진로, 스트레스 등을 쉽고 재미있게 구성
흥미로운 활동 위주의 실용적 프로그램
다양한 시청각 자료와 소집단 활동을 활용해 청소년들이 흥미진진하게 자신의 모습을 이야기 할 수 있도록 구성
장기적 실천연구에 기초한 프로그램
국내 우수연구진의 프로그램 개발, 오랜 기간에 걸친 현장 시범운영 등 면밀한 계획과 실행.평가, 그리고 향후 지속적 수정, 보완을 계획하고 있는 프로그램
 
초등학교 주제별 인성교육 프로그램 구성
※ 자존감 향상
주제 회기 제목 활동목표
자존감
향상
1 만나서 반가워   ♧ 처음 만나는 친구들에게 나를 표현 할 수 있다
  ♧ 활동을 통한 친구들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2 우리 반 친구들   ♧ 서로를 소개하며 친구에 대하여 알고 친밀감을 느낄 수 있다.
3 그림으로 자기 소개하기   ♧ 자신의 그림으로 표현하는 시간을 갖는다.
  ♧ 학급 친구들의 그림을 보면서 친구들에 대해 알아본다.
4 칭찬의 비행기를 날려요!   ♧ 자신과 다른 친구의 긍정적인 면들을 발견한다.
  ♧ 다른 친구들과는 다른 자신만의 고유한 특성을 이해한다.
5 가치관 경매   ♧ 살아가는데 중요한 가치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진다.
  ♧ 친구들과 토론을 통해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던 삶의 가치들에 해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다.
6 나를 변화시키는 힘   ♧ 자신의 성장을 막고 있는 잘못된 습관을 알아본다.
  ♧ 잘못된 습관을 긍정적인 행동으로 바꾸도록 노력한다.
7 내가 닮고 싶은 사람   ♧ 훌륭한 인물의 삶을 보면서 미래를 준비한다.
  ♧ 휼륭한 인물이 되기 위해 노력한다.
8 나도 멋져!   ♧ 나의 새로운 모습을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 새로운 삶에 대한 설계와 다짐을 할 수 있다.
 
※ 진로탐색
주제 회기 제목 활동목표
지로
탐색
1 꿈을 향해 출발!   ♧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할 수 있다.
  ♧ 나의 모습을 긍정적으로 표현 할 수 있다.
2 좋아하는것 &
싫어하는 것
  ♧ 내가 좋아하는 것, 내가 잘하는 것을 찾아서 구체적으로 표현한다.
  ♧ 나의 꿈과 희망이 무엇인지 안다.
3 나의 꿈, 나의 힘   ♧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이해한다.
  ♧ 단점을 장점으로 바꿔보는 방법을 배운다.
4 보물찾기   ♧ 다양한 지능 '다중지능의 영역'을 알아본다.
  ♧ 자신의 장점을 찾아보고 이해한다.
  ♧ 내 친구들의 재능에 관심 갖고 지지한다.
5 질로 퍼즐   ♧ 게임을 통해 다양한 직업을 알 수 있다.
  ♧ 비전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한다.
6 다양한 직업세계   ♧ 변화하는 직업세계의 특징을 이해한다.
  ♧ 새로운 직업과 이색 직업에 대해 알 수 있다.
7 미래의 나   ♧ 나의 꿈을 이루기 위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다.
  ♧ 미래의 나의 모습을 생각해 볼 수 있다.
8 드림 로드   ♧ 자신의 비전과 진로 계획을 확실하게 알 수 있다.
 
※ 학교폭력예방
주제 회기 제목 활동목표
학교폭력
예방
1 학교 폭력이란?   ♧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목적과 필요성을 이해한다.
  ♧ 폭력의 개념을 이해한다.
2 만약에   ♧ 학교푝력이 일어나는 상황을 안다.
  ♧ 서로의 입장을 바꿔서 생각하는 것의 중용성을 안다.
3 같은 말, 다른 표현   ♧ 말의 중요성을 알고 서로 다른 표현을 느낄 수 있다.
  ♧ 다른 사람의 말에 나타난 감정표현을 이해 할 수 있다.
4 왕따, 그 이유는?   ♧ 집단 따돌림을 당하거나 시키는 학생들의 특징을 안다.
  ♧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이유가 정당한지 생각해 본다.
  ♧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친구의 마음을 헤아려 본다.
5 "싫어" 라고
말할 수 있는 용기
  ♧ 친구들이 나쁜 일을 함께 하고자 할 때 "싫어" 라고 말할 수 있다.
  ♧ 친구에게 자신의 의사를 바르게 전달 할 수 있다.
6 내 마음 바르게 전달하기   ♧ 주어진 상황에서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어떻게 표현하여 왔는지 반성 할 수 있다.
  ♧ 나-전달법과 너-전달법 중 보다 효과적인 대화법을 알 수 있다.
7 내 인생의 친구들   ♧ 자신의 친구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자신을 전반적으로 돌아볼 수 있다.
  ♧ 현재까지 살아오면서 자신에게 영향을 미친 친구들을 생각할 수 있다
8 기쁨을 주는 한마디   ♧ 타인에게 기쁨을 주는 말을 하는 연습을 한다.
  ♧ 상황에 적절한 감정 및 생각의 표현 능력을 기른다.
  ♧ 타인에게 기쁨을 주는 말을 했을 때의 즐거움을 느낀다.
 
※ 우리는 하나
주제 회기 제목 활동목표
우리는
하나
1 우리 가족   ♧ 가족의 개념에 대해 이해한다.
  ♧ 가족의 소중함에 대해 생각해 본다.
2 가족이 되어서
나를 소개하기
  ♧ 나에 대한 가족의 생각을 알 수 있다.
3 고.미.사   ♧ 주변에서 도움을 주는 사람이 있음을 알 수 있다.
  ♧ 가족에 대한 고마움을 표현할 수 있다.
4 동네 한바퀴   ♧ 나의 이웃에 누가 살고 있는지를 안다.
  ♧ 평소 이웃에 대한 자신의 무관심을 깨닫고 이웃의 소중함을 느낀다.
5 함께 하니 좋아요!   ♧ 이웃에서 나에게 도움을 주는 분들의 역활에 해해 안다.
  ♧ 내가 이웃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하고 실천한다.
6 늑대의 쓰레기   ♧ 이웃 간에 벌어지는 갈등을 이해할 수 있다.
  ♧ 이웃과의 갈등에서 피해자의 입장을 생각해 볼 수 있다.
  ♧ 상황에 맞는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7 세계 문화 이해하기   ♧ 다양한 세계 문화를 알아본다.
  ♧ 다른 문화를 경험할 때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하는지를 안다.
8 행복한 우리   ♧ 사랑하는 마음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 더불어 사는 사회를 이해할 수 있다.
 
중학교 주제별 인성교육 프로그램 구성
※ 리더십향상
주제 회기 제목 활동목표
리더십
향상
1 리더십이란?   ♧ 리더십의 개념을 이해하고, 리더의 조건을 알아본다.
2 우리 반 친구들은?   ♧ 우리 반의 다양한 친구들 만나고 친구들에 대해 알아본다.
  ♧ 친구들과의 공통점 발견하고 서로 친하게 지낼 수 있다.
3 다양성의 하모니   ♧ 누구나 장점을 가진 아름다운 존재임을 이해한다.
  ♧ 다양한 서로의 존재를 인정하고 존중하여 원활한 의사토통을 배운다.
4 Style이 나를 말한다   ♧ 내가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대하고 있는지를 점검해 본다.
5 경청   ♧ 경청의 개념과 방법을 이해한다.
  ♧ 공감을 표현하는 과정을 연습한다.
6 말의 힘   ♧ 말의 중요성에 대해 안다.
  ♧ 말하는 습관을 알아보고 말하는 법을 연습한다.
7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 칭찬의 힘을 통해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함을 깨닫는다.
  ♧ 칭찬의 기법을 알고 이를 일상적으로 실천한다.
8 리더의 모습   ♧ 내가 생각하는 리더의 모습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해 본다.
 
※ 학교폭력예방
주제 회기 제목 활동목표
학교폭력
예방
1 폭력이란?   ♧ 폭력의 개념을 이해한다.
  ♧ 신체적 폭력과 언어적 폭력, 따돌림을 이해한다.
2 우리는 모두 피해자   ♧ 학교폭력의 실태를 알아본다.
  ♧ 폭력으로 인한 피해를 대처함으로써 문제의 심각성을 깨닫는다.
3 폭력에 대한 진실
혹은 거짓
  ♧ 폭력에 대한 올바른 태도와 인식을 갖는다.
  ♧ 서로간의 '차이'를 인정하고 받아들인다.
4 나의 유형   ♧ 갈등의 개념과 원인을 이해한다.
  ♧ 나의 갈등 대처 유형을 알아본다.
  ♧ 갈등 대처 유형별 장점과 단점을 알아본다.
5 아름다운 해결책   ♧ 학교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갈등상황을 생각해 보고, 이에 따른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찾아본다.
  ♧ 실제 폭력이 발생했을 때의 대처요령을 익힌다.
6 마음 다스리기 I   ♧ 화났을 때의 신체적 변화와 분노와 관련된 문제를 이해한다.
  ♧ 신체 이완 훈련 방법을 연습한다.
7 마음 다스리기 II   ♧ 분노가 표출되는 과정을 이해한다.
  ♧ 합리적 사고와 비합리적 사고의 치이를 이해하고 연습한다.
8 우리는 수호천사!   ♧ 중재 역활의 중요성과 방법을 이해한다.
  ♧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내가 해야 할 일을 생각해 본다.
 
※ 진로탐색
주제 회기 제목 활동목표
지로
탐색
1 꿈꾸는 우리   ♧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목적과 필요성을 알아본다.
  ♧ 직업세계에 대한 흥미를 갖는다.
2 너의 꿈은
무슨 색깔이니?
  ♧ 자신의 직업 흥미 유형을 안다.
  ♧ 각 유형의 특성을 이해한다.
3 직업가치관 경매   ♧ 다양한 직업 세계에 대해 알아본다.
  ♧ 우리 주변의 일터와 관련된 다양한 직업들에 대해 알아본다.
4 소중한 직업, 소중한 마음   ♧ 변화하는 직업세계의 특징을 이해한다.
  ♧ 미래 사회의 유망직업에 대해 알아본다.
5 e-놀라운 직업의 세계   ♧ 바람직한 직업윤리를 생각해 본다.
6 프로는 아름답다!   ♧ 자신의 직업분야에서 성공한 사람의 모습을 보고, 갖추어야 할 것을 알아본다.
7 솔로몬의 선택   ♧ 희망하는 직업의 실현 가능성을 생각해 본다.
  ♧ 갈등상황에 대한 여러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 바람직한 진로 선택에 대해 알아본다.
8 꿈☆은 이루어진다   ♧ 한 학기동안 진행된 프로그램을 전체적으로 평가한다.
 
교육사업
교육사업소개
학교인성교육
청소년시설인성교육
집단상담프로그램
교사연수프로그램
자살예방
인성전문강사 민간자격 소개
밝은청소년
청소년기를 밝고 건강하게!!
02) 776-4818
02) 723-8274
bright@b-youth.org
회원가입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    |    전체 최근게시글